![]() |
![]() ![]() ![]() ![]() ![]() |
목차 1. 문학의 기능 2. 문학의 가치 3. 독서의 치료적 가치 4. 독서치료의 목적 5. 독서치료의 실제 6. 동화를 활용한 아동상담 7. 독서치료 활동 참고문헌 본문 1. 문학의 기능 문학의 대표적 기능은 교시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이 있다. 문학작품은 많은 정보와 지식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문학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은 교훈을 주고 인생의 진실을 보여주어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교시적 기능을 담당한다. 문학은 감동의 힘을 지니고 있으며, 욕구의 실현인 카타르시스를 일으킨다. 따라서 문학은 독자에게 정신적 즐거움과 미적 쾌감을 주는 쾌락적 기능을 담당한다. 쾌락적 기능은 독자를 즐겁게 하자는 데 그 본질적인 의의가 있다. 이러한 교시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은 상호보조적인 관계에 있어야 하며 두 가지 기능 모두 치료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학의 두 가지 기능을 다 필요로 한다. 2. 문학의 가치 1)아동문학의 가치 (Gumaer) - 문학을 통한 즐거움 아동은 즐거움을 느낀다. 책을 사랑하고 즐길 수 있게 된다. 책을 읽고 이야기를 듣는 행 위 자체를 즐기게 된다. - 언어능력 향상 언어발달의 발달, 즉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영역의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상상력과 창의력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창의력을 길러준다. 책은 아동에게 창조적인 활동 의 원천을 제공해 준다. - 정서적 안정 자신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얻거나 카타르시스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맛보게 된다. ex) 「피터의 의자」, 「엄마를 내다 버릴 테야」, 「칠판 앞에 나가기 싫어」 - 타인 조망 다른 사람에 대한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다. 아동은 문학작품을 통해 다양한 사회, 계 층, 인종의 문화를 접할 기회를 가짐으로서 틀에 박힌 방식이 아닌 개방적으로 수용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 간접경험 틀에 박힌 일상생활에서 잠시 벗어나 경험하지 않은 세계까지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준 다. ex) 환상동화 - 바른생활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학작품을 통해 자신의 생 각과 행동을 도덕적, 윤리적으로 통찰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ex) 「흥부와 놀부」, 「효녀 심청」 참고문헌 김춘경. (2012).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현자 외 4명. (2013). 아동문학. 창지사 공인숙 외 3명. (2011). 아동문학. 양서원 임성관 지음.(2011)) 독서치료의 모든 것. 시간의 물레 전경원 권미은 지음. 창의력도 키워주는 행복한 아동독서치료. 창지사 선애순 이형선 공저.(2010). 아동독서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키워드 문학, 치료, 문학치료의, 문학치료, 실제, 치료의 |
2016년 5월 26일 목요일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문학치료의 실제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문학치료의 실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