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아동의 개념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적, 인지적 발달저하 (2) 정서 및 행동발달상의 문제 (3) 학습부진 및 학교 부적응 (4) 아동의 탄력성 2. 빈곤아동의 현황 3. 빈곤아동의 문제점 1) 빈곤아동 복지 대상 측면의 문제점 2) 빈곤아동 복지사업 측면의 문제점 3) 빈곤아동 복지사업 전달체계상의 문제점 4) 빈곤아동 복지예산의 문제점 4. 빈곤아동의 개선방향 1) 빈곤아동의 사회적지지 2) 서비스 수혜대상의 확대 3) 서비스 수혜대상 선정기준의 완화 4) 빈곤가정 자립을 위한 부모참여 프로그램 개발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빈곤이 아동의 성장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다. 아동기의 빈곤 경험은 그 영향이 매우 장기적이며 광범위하다. 빈곤은 아동의 정상적 발달과업의 성취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고, 아동이 성장할수록 누적된 장애의 영향은 더욱 부정적이며, 심지어 성인이 되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부모세대의 빈곤은 자식세대로 대물림되어 빈곤의 만성화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 Ⅱ. 본론 1. 빈곤아동의 개념 빈곤아동은 빈곤한 가정의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일컫는다. 빈곤아동은 경제적 어려움과 부모의 사망, 유기, 방임 등으로 충분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사회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요보호아동을 의미한다. 현재 소년소녀 가장세대, 저소득 한부모 가정의 아동과 법적 지원체계에서 벗어나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결손ㆍ결식가정의 아동들이 빈곤아동에 포함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빈곤은 절대적 빈곤의 개념을 적용하여 최저 참고문헌 공계순 외(2005). 아동복지론. 학지사. 김성경 외(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김태성 외(2004).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허남순 외(2005).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권미나(2007). 빈곤아동의 보호요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실천대상 중 한 분야를 선택해서 개념,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을 정리하여 제출하세요 키워드 아동복지, 빈곤, 아동, 빈곤아동, 개선방향 |
2016년 10월 27일 목요일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실천대상 중 한 분야를 선택해서 개념,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을 정리하여 제출하세요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실천대상 중 한 분야를 선택해서 개념,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을 정리하여 제출하세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