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기록 작업의 중요성 3. 기록의 목적 4. 기록 작업(doucumentation) 5. 기록 작업의 교육적 의미 1) 유아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2) 교사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3) 부모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4) 지역사회측면에서 교육적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에서는 계획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발현적 교육과정을 전개하고 있다. 즉 해마다 교육과정을 구상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뼈대 역할을 하는 것이며 교사의 경험 및 관찰에 따른 판단과 유아의 학습 진전 상태와의 연속적인 협상 및 조정에 의해 교육과정이 발현하게 된다.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여 상호 협동을 중요시하고 다양한학습자들을 위하여 복합적인 기회를 주는 학습활동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과정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활동과 관계의 원리를 통해 확장된다. 이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교육의 순환성 원리에 따라 기록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기록 작업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기록 작업이 무엇인지 정리한 후 기록 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교사, 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한 그룹을 이루어 유아를 위한 총체적 교육으로 장․단기 프로젝트 실시, 다상징적 접근법, 발현적 교육과정운영 및 기록 작업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지성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문혁준, 서소정, 신혜원 외 3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4 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외 2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기록 작업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기록작업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기록 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보았다. 키워드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 기록작업, 기록화, 발현교육, 기록 |
2016년 4월 28일 목요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록 작업에 관하여 교육적 의미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록 작업에 관하여 교육적 의미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