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5일 토요일

방송위원회방송위원회의 성격, 방송위원회의 직무와 구성, 방송위원회의 법적 지위, 방송위원회의 권한, 방송위원회의 산하위원회, 방송위원회의 채널정책, 방송위원회의 문제점, 방송위원회의 대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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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위원회의 성격, 방송위원회의 직무와 구성, 방송위원회의 법적 지위,.hwp


목차
Ⅰ. 개요

Ⅱ. 방송위원회의 성격

Ⅲ. 방송위원회의 직무와 구성
1. 요금규제와 시장개방 문제
2. 타 부처와의 관계
3. 사무처의 구성 및 기타

Ⅳ. 방송위원회의 법적 지위
1. 현행 방송위원회의 법적 성격
2. 현행 방송위원회의 법적 지위를 이른바 제3의 독립된 국가기관으로 이해할 경우

Ⅴ. 방송위원회의 권한

Ⅵ. 방송위원회의 산하위원회

Ⅶ. 방송위원회의 채널정책

Ⅷ. 방송위원회의 문제점

Ⅸ. 방송위원회의 대안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다매체시대의 방송정책을 한마디로 규정한다면, 방송사업에 필요한 재정 확보와 방송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혜택의 범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비용 대 혜택이라는 두 축에 의해 각 매체별 성격규정 및 정책유형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지상파가 주도해온 방송사업은 모두 다수가 비용을 부담하고 다수가 혜택을 입는 유형이었다. 수신료나 시청료를 주재원으로 하여 최대 다수의 보편적 혜택이라는 목적에 입각해 운영되어 왔다. 유럽국가들이나 일본, 그리고 우리 나라에서 정착되어 온 공영방송제도는 이러한 방송정책 유형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초기부터 상업방송제도를 발전시켜온 미국의 경우에는 약간 성격을 달리하고는 있지만, 주파수 독점에 근거해 몇 개의 지상파 방송이 방송시장을 독점하고 그 대가로 공익적 책임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유럽의 공영방송제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




≪ 중 략 ≫




Ⅱ. 방송위원회의 성격

현재의 법 체계상 관련 당사자 (예를 들면, 방송사 내지 광고주)가 방송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異議를 제기한다면 私的 영역에 속하는 개인 對 개인의 분쟁으로 볼 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 방송위원회의 결정이 행정행위로 해석되게 되고, 행정소송법이 準用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런 결과는 방송위원회의 성격을 둘러싼 명확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점을 더욱 명확히 드러내고 있는 것이 大法院 판례이다.

참고문헌
▷ 김재영(2002), 방송위원회의 역할과 과제, 한국방송협회
▷ 김주희(2007), 방송 외주정책의 성과에 대한 연구 : 방송위원회의 정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 박형상(2000), 새 방송위원회의 위상과 역할,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세미나 발표문
▷ 박용상(1988), 새 방송법과 방송위원회, 법조협회
▷ 성낙인(1999), 방송개혁을 위한 방송위원회의 좌표, 고시계
▷ 천영세(2006), 2기 방송위원회 평가와 과제 : 정책토론회, 대한민국국회

키워드
방송위원회, 방송, 위원회, 산하위원회, 채널정책, 방송위원회의 채널정책, 방송위원회의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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