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2. 프로젝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활동 비교
Ⅲ. 결 론
본문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보면, 우선, 바른 주제 선정이 프로젝트 성패과 깊은 연관이 있는점을 강조한다. ‘유아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실제 관찰이나 조작이 가능한 주제인가?’ ‘실생활에서 수나 문자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는가?’ 등등. 유아의 주변에서 유아의 실생활과 연관된 주제로 선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본문내용 론적 근거를 알아보고, 두 접근법의 성격비교와 두 접근법에서 중시하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탐색해 보고자 한다. 두 가지 이론의 비교를 통해서 오늘날 효과적인 학습적용을 기대해본다.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북부의 에밀리아 로마냐지역에 있는 도시이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시립 유아교육체제는 세계에서 좋은 교육체제의 하나로 인정받아오고 있다. 이는 지역사회가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책임 의식을 갖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레지오 접근법에서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각 아동의 성장 발전과 바람직한 사회구현에 있다. 구체적으로는 어린이의 복지와 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필식. “전통적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연구”. 동강대학 논문집 제24집. 동강대학. 2002. 김혜선.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 한국영유아 보육학 제16집. 충북: 한국영유아 보육학회, 199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