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8일 일요일

중, 일, 동남아 비즈니스매너사례조사

중, 일, 동남아 비즈니스매너사례조사
중, 일, 동남아 비즈니스매너사례조사.pptx


목차
1. 중국
2. 일본
3. 태국
4. 베트남

본문
식사매너
-직접적인 사업 이야기는 삼가
-좌석 선택은 신중하게
-메뉴에는 생선을 꼭 포함
-접시는 완전히 비우지 않는다
-기타 주의사항
-술잔은 돌리지 않는다
-첨잔은 기본예절
-대작이 기본!
-술 대신 음료수도 OK
-성급해하지 마라
-기타 주의사항

(중략)

태국의 비즈니스 에티켓
태국인의 성격

-동남아 특유의 여유로움에 시간 개념이 다소 희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비즈니스에서는 정확한 일 처리를 중요시하고 있음
-특히 상담시간은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예의
-교통 등으로 상담시간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 사전에 연락을 하여 양해를 구해야 함
> 국내업체가 상담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상담 장소 연락처 또는 태국업체의 핸드폰 번호를 입수하는 것이 바람직함
-상담약속은 상담일 최소 1주일 전에 서면으로 요청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태국에서의 비즈니스는 기후, 관광명소 또는 양국간 경제동향 등 부드러운 화제로 시작하는 것이 좋음
-상담 시 상담품목에 대한 특성, 품질 및 가격 등을 상세히 제시한 후 태국업체의답변을 기다리는 태도가 요구됨


키워드
동남아, 매너, 사례, 조사, 비즈니스, 비즈니스매너사례조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