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1일 수요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매개체로 공감 및 자기노출의 활용기법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매개체로 공감 및 자기노출의 활용기법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매개체로 공감 및 자기노출의 활용기법.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감의 활용기법
1) 공감
2) 공감의 활용기법
(1) 마주 보기
(2) 감사 표하기
(3) 듣기 집중
(4) 입장 이해
(5) 들어주기

2. 자기노출의 활용기법
1) 자기노출
2) 자기노출의 활용기법
(1) 개방된 질문하기
(2) 확인하기
(3) 의견 제시하기
(4) 자기개방하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란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를 의미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바람직하고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원조노력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다른 사람들이 말하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고 믿고 새로운 정보에 대해 개방적이지 않다면 경청은 불가능하다. 사회복지사의 분명하고 끈기 있는 주의집중과 침묵은 그들이 경청하고 있다는 착각을 가져올 수 있지만, 그들은 가정과 선입견은 기민한 내담자에게 재빨리 드러나게 된다. 전형적으로 내담자는 자신과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해 경계하고 방어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매개체로 공감 및 자기노출의 활용기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교헌(1992). 자기노출의 기능. 한국심리학회지.
박영숙 외(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대왕사.
이영호(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이종철(1993).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함축적 표현의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매개체로 공감 및 자기노출의 활용기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키워드
공감, 자기노출, 자기개방, 클라이언트, 활용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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