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아동발달론 아동의 발달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의 차이점

아동발달론 아동의 발달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의 차이점
[아동발달론] 아동의 발달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의 차이점.hwp


본문
Ⅰ. 아동발달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아동의 신체적인 성장은 수정된 순간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따라 예측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신체 각 부위는 일생을 통해 서로 다른 속도로 발달한다. 그리고 운동발달도 보편적인 순서로 이루어진다. 수의적 운동은 머리에서 아래쪽으로 진행되는 두미원리를 따르므로 다리보다 팔을 먼저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개인에 따라 앉거나 기고,걷거나 말하는데 필요한 신경-근육 연계능력을 갖추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유아들의 발육에 대해 빠르다 거나 늦다 는 판단이 무의미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신체 및 운동발달과 관련된 포괄적인 발육기준은 아동의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하겠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발달, 차이점, 아동발달론, 발달단계론, 프로이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