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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심즈 분석 1) 심즈 소개 2) 심즈 평가 3) 심즈 열풍의 원인 : 대리만족 Ⅲ. 심즈 속의 뇌과학 1) 대리만족의 원리 : 거울뉴런 2) 거울뉴런과 미디어 3) 심즈의 거울뉴런 효과 Ⅳ. 결론 본문 Ⅰ. 서론 뇌가 인간의 생활에 어떤 식으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고찰해보는 과정에서, 필자가 가장 즐겨하는 게임 <심즈>가 뇌와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뇌는 인간의 감정, 감각, 활동 등을 모두 관장하는 곳이다. 게임을 할 때에도 뇌는 다양한 활동을 할 것이다. 그리고 심즈는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그리고 필자가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즐겨하는 게임이다. 심즈에 열광하는 이유가 심즈와 뇌의 상호작용에 있다면, 그것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Ⅱ. 심즈 분석 1) 심즈 소개 <심즈>(The Sims)는 맥시스에서 개발하고 일렉트로닉 아츠에서 배급한 세계 최초의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2000년 2월 발매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어 심즈2, 심즈3 시리즈와 수십 개의 확장팩이 발매되었다. 심즈를 시작할 때 가상의 인간인 '심'을 만들어 가족을 구성한다. 플레이어는 심의 외모, 성격 등을 정교하게 조작할 수 있다. 심의 허기, 용변, 에너지 등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해야 살아갈 수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 속에서 자신의 심을 통해 실제 인생 같은 제 2의 인생을 살게 된다. 심은 각자의 야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며 인간관계를 구축해 나간다. 일반적으로 주변 심들과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하고 자손을 늘릴 수 있다. 직장을 구하거나 사업을 해서 돈을 벌고, 노인이 되면 연금을 받으며 생활한다. 여가시간에는 여러 가지 취미생활을 즐기며 여행을 떠날 수도 있다. 양육 방식에 따라 자식의 성취도가 달라진다. 병이나 사고, 노화로 사망할 수 있고, 가족이 죽으면 보험금이 나온다. 참고문헌 네이버 캐스트 생활 속의 심리학 <거울뉴런> EBS 지식e채널 <내 머리 속의 거울> 2011.8.15 방송분 MBC 스페셜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 2006.11.12 방송분 정동훈, 2009, 「게임 상호작용성 수준이 심리상태에 미치는 영향」,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자료출처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8B%AC%EC%A6%88) 다음카페 <모두의 심즈 : EA 공식 카페>(http://cafe.daum.net/easims) 네이버 파워블로그 <시뮬로그> (http://simulog.net/10106598497) 키워드 상호작용, 상호, 작용, 심즈, 게임 |
2017년 6월 26일 월요일
게임 `더 심즈`와 뇌의 상호작용 연구
게임 `더 심즈`와 뇌의 상호작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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