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에릭슨의 정체감 이론 I. 평생주기와 정체감 형성 II. 평생주기의 8단계 1. 각 단계를 특징짓는 공통점 2. 각 단계의 특징 1) 유아기(출생에서 1세 반 무렵까지) :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2) 보행기(1세부터 4세 무렵까지) : 자율 대 부끄러움, 의혹 3) 아동기(3세부터 6세 무렵까지) : 적극성 대 죄악감 4) 학동기(5, 6세부터 사춘기가 시작될 무렵까지) : 근면 대 열등감 5) 청년기(12세부터 18세 무렵까지)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전기(18세부터 25세 무렵까지) : 친밀성 대 고립 7) 성인기(20세부터 50세 무렵까지) : 생식성 대 침체 8) 노년기(50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 본문 에릭슨의 정체감 이론 1. 평생주기와 정체감 형성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발전시켜 아이덴티티(정체감)의 개념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인격의 완성을 점성론(epigenesis)에 의해 평생주기란 시점으로부터 설명하고 있다. 에릭슨이 말하는 아이덴티티란 용어에 대해서는 그때그때에 따라 주체성, 자기정의, 자기한계, 존재증명, 자각, 자기가치 등 여러 가지 용어에서 나타내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박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며, 자기의 깊은 내부에 있는 것으로 언제나 무엇을 하더라도 그것에 의해서만이 인생의 모든 것을 볼 수밖에 없을 정도로 그 개인에게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이덴티티는 이론상으로 자기의 단일감, 연속감, 불멸감, 독자감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일정한 대 次인격)이나 일정한 집단 및 그 성원과의 사이에서 인정된 역할의 달성, 공통 가치관의 공유를 매개로 얻어지는 연대감, 안정감에 기초를 둔 자존감정 및 긍정적인 자기상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이덴티티의 개념은 자아 심리학의 영역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을 뿐만 아니라 넓게는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교육심리학, 임상심리학, 산업심리학 등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말하자면 아이덴티티란 말은 우리가 흔히 정체감이라고 말하는 것 이상의 뉘앙스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에릭슨은 또한 인간의 발달을 점성적인 순서에 따르는 것이라고 보았다. 어떤 단계의 발달단계를 달성하지 않으면 다음의 새로운 발달과제를 가진 단계에도 진전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훈육(disciplines) 이나 사회화(socialization) 에 의해 본질적으로 개인에게 사회적 규범을 부가시켜 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점성적인 각 단계에서 부딪히는 사회적 환경과의 관련 과정 속에서 각 단계 특수한 과제를 해결해 가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회의 일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에릭슨, 정체감, 자기, 단계, 평생주기, 주기 |
2016년 6월 25일 토요일
에릭슨 자아정체감 형성 에릭슨의 정체감이론 - 에릭슨의 평생주기(인생주기)와 정체감형성, 인생주기(평생주기)의 8단계
에릭슨 자아정체감 형성 에릭슨의 정체감이론 - 에릭슨의 평생주기(인생주기)와 정체감형성, 인생주기(평생주기)의 8단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