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의사소통장애 장애인(장애아동)의 언어평가 I. 평가목적 및 기본원리 II. 평가내용 III. 평가방법 및 도구 1. 평가과정 개요 2. 배경정보 모으기 3. 언어평가방법 4. 언어평가 도구 및 방법 본문 의사소통장애 장애인(장애아동)의 언어평가 I. 평가목적 및 기본원리 언어평가를 하는 공통된 목적은 평가를 받는 사람의 현 상태, 즉, 여러 언어영역에서의 능력과 관련문제들이나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치료 교육의 목표설정과 방향제시에 적합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평가를 받는 사람이 말, 언어,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해야 한다. 토한, 만약 문제가 있다면, 어떠한 문제가 어느 정도 있는 지 그 문제에 대한 치료 교육은 필요한지 어떤 방향으로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장애를 지닌 사람의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평가는 치료 교육 이전의 기초선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앞으로의 치료 교육 및 재활의 단기 및 장기목표를 적절한 수준에서 설정하도록 돕는다. 평가를 하는 임상전문인이 지니고 있는 철학이나 태도, 훈련배경에 따라 평가내용과 방법이 다소 달라질 수 있으나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사람에 대한 평가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몇 가지 기본원리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아동(혹은 어른)이 보다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 기본원리들은 원래 심한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위해 제시된 것이나 장애유형에 상관없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또 의사소통을 한다. - 평가는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사람과 그 가족의 의사소통 필요와 요구에 민감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평가, 장애, 언어, 언어평가, 기본원리, 사람 |
2016년 6월 26일 일요일
의사소통장애 장애인(장애아동)의 언어평가(언어평가의 목적과 내용, 평가방법 및 도구)
의사소통장애 장애인(장애아동)의 언어평가(언어평가의 목적과 내용, 평가방법 및 도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