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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아동심리평가 특히 아동에게 적절한 심리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중요한 점은 발달 영역에 대한 고려이다. 온순하던 영아가 두 살이 되면서 이제는 엄마가 하라는 모든 일에 싫어 하고 외치며 거부적이 되고, 난폭한 행동을 보이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만약 이 아이가 열 살이면서 동생을 공격한다면, 자기-통제에서 심각한 문제가 생겼음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이와 비슷하게, 학령전기의 남아가 커서 여자가 될 것이라고 믿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능하다는 생각,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은 걸음마기와 학령전기 아동들의 정상적인 인지발달의 일부분이지만, 중기 아동기 이후에 이런 생각이 나타나면 이는 심각한 사고의 장애나 현실 접촉이 결여되어 있다는 징조이다(Wenar, 1994). 이처럼 어떠한 행동을 정상으로 간주할지 혹은 병리적으로 간주할지는 그러한 행동이 발생한 시기의 발달단계에 의해서 결정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면접, 심리, 평가, 학령전기, 발달, 아동심리평가 |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아동심리평가(임상면접 - 부모면접, 아동면접, 정신상태검사)
아동심리평가(임상면접 - 부모면접, 아동면접, 정신상태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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