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9일 금요일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의 의의(개념, 특징)와 국제마케팅조사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의 의의(개념, 특징)와 국제마케팅조사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의 의의(개념, 특징)와 국제마케팅조사.hwp


목차

국제마케팅

Ⅰ. 국제마케팅의 의의

1.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 국제마케팅의 용어

Ⅱ. 국제마케팅 조사

1. 국제마케팅 조사의 특성
2. 국별 비교조사의 등가성 문제
1) 구성개념의 등가성
2) 측정도구의 등가성
3) 표본의 등가성
3. 국제마케팅 조사의 향후 과제



본문
I. 국제마케팅의 의의

1.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마케팅은 시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인간 활동을 의미한다. 시장이 재화와 용역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할 때, 마케팅은 생산자인 기업과 소비자 간에 이루어지는 시장에서의 교환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목표는 주어진 시장 환경 하에서 생존하고 계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있다. 반면 소비자는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를 원한다. 기업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소비자는 이들 제품을 일정의 대가를 지불하고 구매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한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이 바로 교환이다.
이러한 교환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기업은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가치 있는 제품을 제공해야 하고 소비자는 제공되는 여러 기업의 제품 중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만족시킬 것으로 생각되는 제품을 대가를 지불하고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별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마케팅은 시장에서 교환을 통하여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기업의 생존과 성장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의 통합적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국제마케팅의 정의가 일반적인 마케팅 정의와 다른 점은 재화와 서비스의 마케팅활동이 국경을 넘어서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이 언뜻 보기에는 대수롭지 않게 들릴지 모르지만, 바로 이러한 차이가 마케팅관리의 본질과 마케팅 문제해결, 마케팅전략의 수립, 그리고 그 전략의 수행에 중요한 변화를 초래한다.


키워드
국제, 국제마케팅, 마케팅, 개념, 조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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