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국제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개념 Ⅱ. 국제경영전략의 수립절차 Ⅲ. 국제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초개념 1. 가치사슬 1) 가치사슬의 개념 2) 가치사슬의 유용성 2. 본원적 경쟁전략 1)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집중전략 Ⅳ. 국제경쟁전략 1. 가치 활동의 배치/조정에 따른 국제경쟁전략 유형 1) 순수한 범세계적 전략 2) 수출중심전략 3) 고도의 해외직접투자전략 4) 개별국가중심전략 2. 경쟁범위와 시장점유율 목표에 의한 국제경쟁전략 1) 범세계적 고점유율전략 2) 범세계적 적소전략 3) 국별 고점유율전략 4) 국별 적소전략 3. 경쟁범위에 따른 국제경쟁전략의 유형 1) 범세계적 저원가, 차별화전략 2) 범세계적 세분화전략 3) 보호된 시장침투전략 4) 현지시장적응전략 본문 국제경영전략 I. 경영전략의 개념 전략(strategy) 또는 경영전략을 간단히 정의한다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최적의사결정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전략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사업영역의 결정문제이다. 사업영역의 결정은 시장의 매력도를 고려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시장경쟁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이익잠재력이 큰 유망한 사업 또는 업종을 선택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어느 특정 대기업이 전자, 조선, 건설, 자동차 등 여러 사업영역(사업 포트폴리오)이 있다면 각 업종별로 시장의 매력도와 자사의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얼마나 유리한 또는 얼마나 열악한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가장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을 그림으로 예시해 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 시장 포트폴리오 - 위의 그림에서와 같은 경우 이 대기업은 전자산업에서 자사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를 파악해야 하고, A와 같은 유리한 고지를 점유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가를 판단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이익은 어떤 사업영역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키워드 국제, 국제경영전략, 경영, 수립절차, 국제경쟁전략, 수립 |
2016년 7월 28일 목요일
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전략의 개념과 수립절차, 국제경쟁전략의 유형
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전략의 개념과 수립절차, 국제경쟁전략의 유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