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9일 금요일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체계, 발전유형, 연구영역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체계, 발전유형, 연구영역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체계, 발전유형, 연구영역.hwp


목차

국제마케팅

Ⅰ. 국제마케팅의 개념

Ⅱ. 국제마케팅 발전 유형

1. 수출마케팅
2. 국제마케팅
3. 다국적 마케팅
4. 글로벌 마케팅

Ⅲ. 국제마케팅의 체계와 연구영역

Ⅳ. 국제마케팅의 특성



본문
국제마케팅

I. 국제마케팅의 개념

기업은 현재 시장의 세계화 및 통합화로 일컫는 글로벌시대의 중심에 서 있다. 각국의 소비자 기호가 점점 동질화되어가고 있고 국가 간 무역거래의 장벽이 무너지고 시장개방이 가속화되면서 세계 각국의 독립된 시장은 하나의 시장처럼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대표적인 예들은 세계의 젊은이들이 함께 애용하는 리바이스, 맥도날드, TGIF, 나이키, 코카콜라 등 수 없이 많다. 이처럼 세계시장은 불관 십 수 년의 시간 동안 과거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고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세계시장에서의 변화와 함께 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 또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은 국경을 넘어 2개국 이상에서 행해지는 기업의 마케팅활동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기업이 일국의 국내시장만을 그 마케팅활동의 대상으로 할 때 이를 국내 마케팅 (domestic marketing)이라 하고 국제마케팅은 해외시장, 혹은 외국시장을 마케팅활동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국외마케팅, 해외마케팅 (overseas marketing) 내지 외국마케팅 (foreign marketing)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마케팅환경을 가진 다수의 국가시장을 마케팅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일반적인 국내마케팅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지만 마케팅의 원리와 개념 및 기법은 국제적으로나 국내에서나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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