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평생주기와 에릭슨의 이론 I. 평생주기로 보아야 할 인간발달 II. 평생주기와 인생과제 III. 평생주기론의 흐름 IV. 연대론에 기초한 성격발달 V. 평생주기와 자아실현 본문 평생주기와 에릭슨의 이론 1. 평생주기로 보아야 할 인간발달 한 사람의 인간은 어느 시대 또는 어느 문화, 사회 속에서 어느 특정한 특질을 가진 부모 밑에서 태어나고, 양육되어 간다. 그 하나의 인간은 다른 모든 인간과는 다른 특질을 갖고, 다른 환경 속에서 자기의 인격을 발달, 형성해 간다. 그런데 시점을 바꾸어 인간의 일생 이라고 하는 보다 큰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일생에는 시대나 문화 또는 사회의 차이를 초월한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생의 평생주기에 대한 이론은 그러한 공통점을 규명하고 각 인간발달의 모습을 주기별로 이해하려는 것이다. 사회가 안정되고 이질적인 문화와의 교류가 적으며 전통적인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이 고정되어 있는 사회에서는 가족의 모습도 안정되고 사람들의 사회, 가정에서의 역할구조도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그 사회, 가정 속에서 살아가는 각 개인의 평생주기도 거의 안정된 미래에 대한 인생설계를 세울 수가 있다. 평생주기의 각 연대에서의 발달과제는 항상 사회, 가정측이 각각 개인에게 그것을 부과한다는 측면을 가지고 그것은 개개인에게 사회, 가정에서의 자신이 감당해야 할 역할로서 경험하게 마련이다. 사회의 변동이 적은 경우에는 각 연대에서 어떤 과제를 부과하는가는 수년에 걸친 전통적인 가치관이나 습관에 의해 정해진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평생주기, 사회, 인간, 주기, 발달, 이론 |
2016년 6월 25일 토요일
평생주기와 에릭슨의 이론(인간의 인생주기와 에릭슨이론)
평생주기와 에릭슨의 이론(인간의 인생주기와 에릭슨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