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국제경영의 발전 Ⅰ. 국제경영의 개념 Ⅱ. 국제경영의 특성 1. 국경을 넘는 경영활동 2. 이질적인 경영환경 Ⅲ. 국제경영의 연구대상 본문 국제경영의 발전 I. 국제경영의 개념 국제경영이 독자적인 학문분야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은 1960년대 이후 세계적 차원에서 경제교류가 확대되면서부터이다. 각국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과거에 비해 해외사업의 규모가 커지고 그 성격도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새로운 경영형태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업의 국제적인 경영활동이 본격화됨에 따라 관련 기업 및 정부들은 이제까지 경험할 수 없던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1960년대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기업의 국제적인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하여 상당한 연구가 출간되어 나왔으며 그 후로도 이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제경영학에서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기업의 국제적인 경영활동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가에 대해서는 국제경영을 연구하는 학자의 수만큼이나 많은 의견이 대립되어 아직까지는 아무도 단정적인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입문서에 지나지 않는 이 책에서 그러한 다양한 견해들을 놓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지 않으므로 그 중 가장 일반적이고도 널리 알려진 견해들을 종합하여 국제경영에 대해서 정의를 내린다면 다음과 같다. 키워드 국제경영, 경영, 국제, 연구대상, 발전, 연구 |
2016년 7월 28일 목요일
국제경영의 발전 국제경영의 개념과 특성 및 연구대상
국제경영의 발전 국제경영의 개념과 특성 및 연구대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