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지적 목적과 정신적 생활 2) 활동의 균형 3) 생활로서의 학교 4) 교실 안에서의 지역사회 분위기 5) 도전으로서의 지도 Ⅲ.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준비 단계 2) 시작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 단계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 1) 시장 프로젝트 2) 신발 프로젝트 3) 민들레 프로젝트 Ⅵ.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참고자료 > 본문 Ⅰ.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란 개별 또는 집단의 유아가 특정한 주제(topic)에 대해 깊게 탐색하는 활동을 말한다. 활동을 위한 주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내용이 선정될 수 있다. 프로젝트활동에서 교사는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지는 사람, 사물, 환경에 대해 유아가 개인적인 의미(personal meaning)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우며, 또한 유아는 활동에 주제의 성격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1주에 끝날 수도 있고 2~3주 또는 그 이상 지속 될 수도 있다. 프로젝트 운영방법과 활동시간은 유아교육기관이나 교사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이 있다. 즉, 일과의 대부분 시간을 프로젝트활동으로 운영할 수도 있으며, 주 2회 정도 일과 후 시간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교실의 한 흥미영역으로 실시하거나 일과의 교육내용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안경숙?정연희 저(1999).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 지옥정(199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 박현진(2000)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이 유아의 발달수준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논문 ? 최수경(2002) ?유치원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보라(2002) ?개인 음악교수전략으로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혜선(1996)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대카, http://www.ebscafe.co.kr/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의이론적기초, 유아교육현장 |
2017년 9월 23일 토요일
방통대 2017-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방통대 2017-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