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목차 기업의 의의 기업의 형태 기업집중 기업문화 본문 본문내용 중략 기업의 정의 -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 - 영리를 추구하는 독립적인 경제 단위 ☞ 기업이란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생산수단과 노동력을 동원하여 제품(서비스)을 창출해내는 생산경제단위 기업의 기능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서비스)을 생산기능 - 이익극대화를 통한 경제적 가치 창출기능 - 근로인력의 취업기회와 생활기반 제공하는 고용기능 - 경제성장과 국가발전 기여 기능 (생산활동, 국제경쟁력) - 사회적 욕구충족 기능 (신제품개발,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중략 . 기업집중 의의 - 둘 이상 기업이 불필요한 경쟁 배제, 시장의 독점적 지위확보 - 경영적 이익을 통한 거대자본을 형성, 기업규모 확대를 목적 - 기업간에 행하는 여러가지 형태의 기업결합을 의미 목적 1) 시장통제의 목적 (수평적 결합) - 동종기업간 과당경쟁으로 인한 기업피해 (과잉생산, 판매경쟁) 2) 경영합리화의 목적 (수직적 결합) - 기업간 안정적 공급과 원가절감을 통한 경영합리화 (원료공급기업, 제조기업, 판매기업간) 3) 금융상의 목적 (수평수직적 결합) - 금융적 출자관계를 통해서 기업을 지배 (벤처케피탈회사) 중략 .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기업문화 혁신전략 에드거 H. 샤인 저 |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역 | 일빛 | 2006.03.25 기업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조명 좌승희(연구인) 저 | 한국경제연구원 | 2002.08.29 하고 싶은 말 소개글 기업의본질.ppt 키워드 기업의본질, 기업의형태, 기업집중, 기업문화, 기업이란, 영리추구, 고객, 생산, 근로인력, 생활기반 |
2017년 9월 24일 일요일
기업의 본질
기업의 본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