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품행장애 정의 2. 진단기준 3. 원인 4. 치료 및 예방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정신건강이란 말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의 예방 및 치료하는 소극적인 측면과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의 유지 및 증진이라는 적극적인 면을 모두 갖고 있다. 1946년 제정된 유엔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의 개념으로 건강이란 단지 질병에 걸리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즉 정신건강이란 행복하고 만족하며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것 등의 안녕 상태를 뜻하며 정신적으로 병적인 증세가 없을 뿐 아니라,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있으며, 자주적이고 건설적으로 자기의 생활을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성숙한 인격체를 갖추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심각한 사회적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학교폭력 가해자의 정신건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학교폭력과 관계가 있는 청소년기의 특성을 살펴보면 급격하게 성장한 산업화 과정에서 야기된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하여 학교폭력의 연령이 낮아지는 청소년의 비행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런 폭력은 집단화 경향을 띠며, 특히 이들은 자신이 행한 폭력행위에 대해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느끼지 못하며 폭력이 집단화로 행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폭력과 금품 갈취 이외에도 집단적인 따돌림과 놀림, 시험지 보여주기를 강요하거나 숙제나 심부름시키기 등의 새로운 형태의 심리폭력이 출현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일회성 단순폭력보다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소위 학대적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품행장애의 정의, 진단기준, 원인을 살펴보고, 품행장애의 치료 및 예방에 대해 서술한 후, 학교폭력 가해자의 정신건강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폭력, 학교, 진단기준, 품행장애, 학교폭력, 정신건강 |
2017년 5월 31일 수요일
청소년기 품행장애의 정의, 진단기준, 원인, 치료 및 예방에 대해 서술하고, 학교폭력 가해자의 정신건강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청소년기 품행장애의 정의, 진단기준, 원인, 치료 및 예방에 대해 서술하고, 학교폭력 가해자의 정신건강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