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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주제선정 이유 2.재판매가격유지 행위란? Ⅱ본 론 1.재판매가격유지행위 금지 2.재판매가격유지행위 사례 3. 재판매가격유지행위 문제점 4.재판매가격유지행위를 하는 이유 Ⅲ결론 -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최근 등산아웃도어 브랜드의 선두주자인 '노스페이스'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노스페이스' 제품을 독점 판매하고 있는 골드윈코리아가 1997년 11월부터 지난 1월까지 이 같은 재판매가격유지행위를 해왔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52억48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는 재판매가격 유지 사상 최대 과징금이 부과된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골드윈코리아는 전문점에 소비자 판매가격을 미리 정 해주고 출고 중지, 계약해지 등의 강압적 수단을 동원, 이 가격보다 싸게 팔 수 없도록 강제했고 이는 전문점의 가격할인 경쟁을 원천 차단해 할인판매를 하지 않겠다는 전문점 간 가격담합과 동일한 효과를 야기 했고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값싸게 제품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박탈했다고 지적했다. 참고문헌 『산업조직 경제학』최 정표. 형설출판사, 2001 『독점규제-공정거래법』권 기훈,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9 『독점규제법』 권 오승, 법문사 , 2011, 『공정거래를 알아야 경영할 수 있다.』 공정거래연구원, 매일경제신문사 2001 『맨큐의 경제학』,N. GREGORY MANKIW, CengageLearning , 2009 기사출처: <노스페이스 http://mtn.mt.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12042901545267649> <서울우유: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44208> 키워드 생활경제학, 경제학, 생활, 행위, 재판매가격유지 |
2017년 5월 31일 수요일
생활경제학 재판매가격유지 행위
생활경제학 재판매가격유지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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