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0일 월요일

아동상담 위기상담-상실을 경험한 아동을 위한 상담

아동상담 위기상담-상실을 경험한 아동을 위한 상담
[아동상담] 위기상담-상실을 경험한 아동을 위한 상담.pptx


목차
1.위기상담
(1) 위기의 의미
(2) 위기의 유형
(3) 위기에 처한 아동들의 스트레스 반응

2. 상실을 경험한 아동상담
(1) 아동이 느끼는 상실
(2) 죽음에 대한 아동의 반응단계
(3) 문학치료
(4) 미술치료



본문
1. 위기의 의미
그리스어 'krisis(κρισι);
결정(decision) 혹은 전환점(turning point)

한자의 위기(危機);
위험(危險)과 기회(機會)

아동 친구가 자기를 미워하는 것,
원하지 않는 별명으로 불리는 것,
자신의 신체적 약점을 가지고 친구들이 놀리는 것 등.
Gerald Caplan;
「안정된 상태 속의 혼란이며, 어려운 입장에 처한
사람이 어떤 방법으로든지 빠져나가 보려는 상태」
웹스터(Webster) 사전;
'인간생활에 있어서의 상태의 급격한 변화',
'정신적으로 중요한 사건', '결정적인 순간',
'불안정하며 중대한 시기' 등.
위기를 특징짓는
5가지 요소 (France);
① 위기는 "그 사람의 일상적인
문제해결 기술을 훨씬 넘어서는 구체적으로 확인 가능한 사건들"
에 의해 유발된다.
② 모든 사람은 일생 중 어느 시기에 위기를 경험하고, 그때 그들은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기 어렵다고 느낀다.
③ 사람들은 생활사건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한다.
④ 위기는 대부분 단기간 지속된다.
⑤ 위기 해결 유형에는 개인이 새로운 대처나 문제 해결 기술을
배우는 적응적 해결과 개인이 더 비조직적이거나 방어적으로 되는
부적응적 해결 두 가지가 있다.
2. 위기의 유형

생물학적
위기
학령기나 사춘기에 도달하는 것처럼 발달적 과업이나 생물학적 변화로부터 야기된다.
환경에 관련된 위기
일반적으로 대인관계의 문제이거나 상황적인 것이다.
우발적인
위기
일반적으로 자연 재해에 관련된 것이다.


키워드
위기상담, 위기, 경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