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제 8장 생활지도의 업무 Ⅰ. 생활지도 관련 업무의 의의 1. 반복적, 체계적 생활지도의 순환 가능성 2. 교과 및 범교과 활동을 통한 생활지도의 통합적 운영 3. 개인차를 고려한 발달적 생활지도의 수월 4. 학교학습의 효율화 유도 5. 생활지도의 목표달성 Ⅱ. 생활지도 관련 업무의 종류 1. 기본생활습관지도 2. 교육지도 3. 교통안전지도 4. 건강지도 5. 진로지도 6. 경제지도 7. 여가지도 제 9장 생활지도의 실제 Ⅰ. 생활지도의 방법 1. 학생에 대한 이해 2. 상담이론의 적용 3. 내담자와의 대화 Ⅱ. 적응 및 부적응 지도 1. 적응지도 2. 부적응지도 3. 집단 따돌림 지도 본문 2. 교과 및 범교과 활동을 통한 생활지도의 통합적 운영 : 학생들의 생활 전반에 걸쳐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쉬우며, 또 그렇게 하는 것이 생활지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교과 활동 : 생활지도와 관련된 덕목을 제시함으로써 수업시간을 통합 학습으로 생활지도 - 범교과 활동 : 교과외 활동을 통해서 생활지도, 재량활동, 특별활동, 각종 행사를 통해 생활지도 3. 개인차를 고려한 발달적 생활지도의 수월 <학교의 특성>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성향을 파악하여 개별지도를 하는 것이 수월함 학교 단위의 생활지도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맞는 생활지도는 물론, 개별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개인차를 고려한 생활지도의 가능성이 커짐 →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업무는 학생발달에 근접하여 적절한 생활지도가 이루어지고 개개인의 발달적 생활지도가 이루어진다. 4. 학교학습의 효율화 유도 : 학교에서 업무를 통한 체계적, 지속적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학교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생활지도 →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 나름대로의 학습법 개발 → 학습에 흥미 - 생활지도 → 학교생활의 질서와 공동생활의 의미를 깨달음 →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 즐거운 학습 분위기 조성 → 학습의 효율성 향상 키워드 교직실무, 생활지도, 교직, 실무, 실제, 지도 |
2016년 5월 27일 금요일
교직실무 생활지도의 업무와 실제
교직실무 생활지도의 업무와 실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