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 Introduction 2 구조기능론 3 구조기능론과 학교교육 4 갈등이론 5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6 그리고 비교교육 본문 학교 교육의 핵심은 도덕 교육이다!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1858~1917) 프랑스의 사회학자, 기능론자. 『자살론』,『사회 분업론』 등의 여러 저서를 남겼다. 사회의 분화 각 조직에 맞는 특성 함양이 필요, 전문화된 교육 사회 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교육이 필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이고, 성적을 기준으로 사회적 선발이 이루어 진다. 탈콧 파슨스 (Talcott Parsons, 1902 ~ 1979) 미국의 사회학자. 기능론자. 『사회체계』 등의 저서를 남겼으며 사회변동에 관심을 보였다. 권력, 돈, 기타 희소한 사회적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이 투쟁하며, 갈등이 발생한다. 1.노동자와 학생 모두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결정권을 가지지 못한다. 2.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로 수단이다. 3.분업을 통하여 노동자의 임무가 제한되고 단결이 저해되는 것처럼 지식의 전문화, 단편화 및 과도한 경쟁을 통하여 학생의 임무가 제한된다. 4.교육 수준은 직업 구조에서의 수준에 그대로 대응된다. 참고문헌 비교교육학: 연구방법과 교육개혁(1996), 이득기 외, 문음사 입문 비교교육학(2005), A.R. Tretheway, 주삼환 역, 한국학술정보(주) 교육과 사회-교육의 사회학적 기초-(2004), 김병성, 학지사 교육사회학(2005), JEANNE H.BALLANTINE, 김경식, 이병환 역, 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의 이해(2012), 안병환, 공동체 교육학개론(2006), 김달효, 시그마프레스 키워드 갈등이론, 비교교육, 교육, 비교, 갈등, 이론 |
2016년 5월 27일 금요일
비교교육 구조기능론과 갈등이론
비교교육 구조기능론과 갈등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