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현재 우리나라 학교의 상담과 생활지도 현황 2.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상담과 생활지도 3.외국 학교의 상담과 생활지도 4.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 우리나라 중등학교 상담 현실 담임 교사가 상담 교사 역할을 하는 다중 역할의 문제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 . 선택이론과 현실요법은 과거의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 현실을 자기평가해서 스스로 책임을 지고 계획하게 한다. Y.Q.M.T(청소년 자아성장 훈련)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실시 1박 2일간 10시간에 걸쳐 훈련 1. Quality 소개 및 자기소개 긍정적인 수식어로 자기 소개 이는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2. 5가지 기본욕구 탐색 모두가 5가지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이를 채우는 방법이 각기 다름을 알고 깨닫는다. 자신의 욕구 충족도를 점검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와 검토를 할 수 있다. 3. 의사소통기술(반영적 경청과 '나'전달법) - 반영적 경청 : ~했구나. 그랬구나.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주기 - '나' 전달법 : 상대방의 행동 + 나에게 미친 결과와 영향 + 그로인한 나의 느낌 전달. 4. W.D.E.P(원하는것, 하는것 찾기, 평가, 계획) : 3년 동안의 학교생활과 진로에 대해 생각 긍정적 표현 사용하기 Ex) 늦잠자지 않기→10분 일찍 일어나기 5. 10명의 친구들에게 칭찬, 강점, 덕담 해주기 : 자아 존중감을 높여주며 배우는 기회 키워드 생활지도, 생활지, 지도, 외국, 우리나라 |
2016년 5월 27일 금요일
우리나라와 외국의 상담과 생활지도
우리나라와 외국의 상담과 생활지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