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정의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대상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와 목적 4.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 및 활동 5.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점 6. 우리나라에서의 포테이지 프로그램 적용과 문제점 본문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정의와 이론적 배경 포테이지 프로그램 1969년, 학교 통합교육이 큰 문제였던 미국 위스콘신 주의 시골 지역에서 유치원 아동들에게 유치원 과정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음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를 교육한 후, 함께 평가해 나가는 교사-부모-유아의 협조적 상호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가정 방문 프로그램으로 부모들이 효율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가정교사로서 부모가 중심이 되는 가정에 기초한 모델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대상 정신연령이 0~6세 사이의 아동들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하지만 정상적인 학령 전 아동이나 장애를 가진 학령 전 아동에게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학령 전 아동 정도의 행동을 나타내는 좀 더 나이든 아동이나 성인에게도 이 프로그램의 활동들을 적용할 수 있다.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부모 및 가족은 자녀가 최대로 잠재능력을 발휘, 성취할 수 있도록 보살펴주고 또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그 잠재능력은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수업, 모델링, 강화를 통해 부모나 다른 가족은 자녀의 효율적 교사나 양육자가 될 수 있다. 부모의 자녀지도 의지나 지도 결과를 나타나는 자녀의 성취정도는 가족의 사회 경제적 수준, 학력, 지적 수준과는 무관하다.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목적 교육기관에 통학하기 어려운 학령 전 장애아동에게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부모가 가정교사에게 점차 덜 의존하게 되고, 결국 자녀의 교육에 있어 모든 책임을 질 수 있는 최선의 교사가 되도록 도와주기 위해 참고문헌 S. Bluma외 3, 강순구, 조윤경 공역(1997).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도서출판 특수교육 조용태, 김미실 공역(1997). 포테이지 조기교육 프로그램. 도서출판 특수교육 윤복희(1993).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Portage 프로그램 적용 효과.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숙희(1996). 전반적발달장애아동에 대한 포테이지 프로그램 적용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국미경(1995). 포테이지를 활용한 프로그램. 우석대학교 논문집 17( 95.12) pp.685-697 1225-2557 cafe.naver.com/funnyedu/245421 키워드 유아교육, 교육, 프로그램, 포테, 포테이지 |
2016년 5월 27일 금요일
유아교육 포테이지 프로그램
유아교육 포테이지 프로그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