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청소년 교육과 실존주의

청소년 교육과 실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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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존주의에 대하여
(1) 실존주의란
(2) 실존주의의 개념 설명
2. 실존주의 심리학의 이론적 함의
(1) 실존주의와 성격 분석
(2) 실존주의와 청소년
3. 연구방법 및 내용 해석
(1) 연구 방법
(2) 기존 연구
(3) 연구 해석
4. 청소년 교육과 실존주의
참고 문헌


본문
실존주의

1. 실존주의에 대하여
(1) 실존주의란
실존주의는 실존이 본질에 앞섬을 전제로 삼는 철학적 주의다. 실존주의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본질주의를 설명하면, 본질주의는 본질이 실존에 앞선다라는 의미다. '만고불변의 진리', '인간의 본질', '합리성' 등 우리가 자주 듣게 되는 철학의 개념들은 이 본질주의 아래에서 파생되는 개념이다. 플라톤의 이데아나 기독교철학의 신 등이 여기 본질주의에 가까운 개념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실존주의는 반대로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라는 의미다. 근대까지 신의 뜻이나 합리성 등 어떤 외적 가치를 추구하는 철학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식민지 같은 자본주의의 모습이나 세계대전 등으로 합리성의 야만을 겪은 뒤, 사회적 고정관념이나 기존의 가치들이 무너지자사회 곳곳에 허무주의가 만연하게 되었다.이러한 흐름에 대항하여 본질과 합리성 같은 다른 가치에 시선을 두기 보다, 자신의 내면에서 참된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는 사조가 나타난 것이 바로 실존주의다.
실존주의의 주장은 열거하면 첫째, 실존은 특수하고 개별적이며 주로 실존의 존재양식에 대한 문제이다. 따라서 실존은 존재 의미에 대한 탐구이기도 하다. 그리고 존재 의미에 대한 탐구는 끊임없이 다양한 가능성에 직면하며 인간은 이 가능성들 가운데서 선택하고 이 선택에 몸을 맡겨야 한다. 이 가능성들은 인간과 다른 사물 및 타인과의 관계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에 실존은 항상 세계내존재이다. 실존주의는 보다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며, 인간에 관한 보편적 진리나 본질보다는 인간을 무에서 시작된 존재로 보며 인간 존재의 의미에 관심을 둔다. 실존주의는 그 개인의 자유의지와 선택을 중요시한다.
이상의 주장들로 인해 실존주의는 인간을 절대적이거나 무한한 실체로 보는 견해와 대립하며 정신/이성/이데아 등을 강조하는 본질주의, 즉 관념론 대부분의 형태에 반대한다. 그리고실존주의는 인간을 주어진 완성된 실재로 보고 이를 분석해야만 인간을 인식할 수 있다고 여기는 학설과 대립한다. 그래서 실존주의는 외적 사실의 실재성을 강조하는 객관주의나 과학주의의 모든 형태에 반대한다. 또 모든 형태의 필연주의와 대립한다. 유아론이나 인식론적 관념론과 대립한다.


참고문헌
노안영/강영신 공저(2013), 성격심리학
Irvin D. Yalom 저, 엄경수 역(2007), 실존주의 심리치료
김선류(2006), 청소년을 위한 사목상담 연구 : 실존주의 상담을 중심으로
윤진 외 9명, 청소년심리학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 총론
정영윤, 심리학분야에서의 청소년 연구 동향과 과제
김태련/장휘숙, 발달 심리학
한국자살예방협회, 응급실을 내원한 자살기도자의 자살기도 원인인 유발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화진흥원, 청소년 자살 행태 파악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키워드
실존주의, 교육, 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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