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유통관리 재래시장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유통관리 재래시장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유통관리] 재래시장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hwp


목차
1. 재래시장의 개념
2. 재래시장의 특성
3. 재래시장의 현황
4. 재래시장의 문제점
5.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 지원 현황
6.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7. 결론 및 요약



본문
1. 재래시장의 개념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재래시장의 용어는 그 개념 정의를 명확히 규정짓기는 어려우나 통상적으로 우리의 전통시장을 지칭하는 말이다.
재래시장은 건물보다는 장소를 의미하는 입지적 개념으로 넓은 공간에 점포들이 밀집해 있거나 좁은 도로를 따라 일련의 점포 군이 배열됨으로써 일정한 지역을 점유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장소란 단순히 물리적 환경에 의한 한정된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 생활양식, 인간 형태 등의 유기적인 결합에 의해 구체화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처럼 복합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는 재래시장의 정의를 보면 단순한 물적 교류뿐만 아니라 공간과 시설측면에서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산업자원부에서는 재래시장을 계획적으로 조성된 현대적 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과는 달리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말하는 것으로 통상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인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이거나 시설이 노후화하여 재개발을 필요로 하는 상설 재래시장과 정기시장을 규정하고 있다.
재래시장은 일반적으로 상품교환발생빈도에 따라 상설시장, 정기시장, 임시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유통산업발전법상 상설시장은 일정구역안의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시설에서 도소매업자 및 이를 지원하는 용역업자가 계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영업장으로 정의되어 있다. 이에 반해 정기시장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기적 또는 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 정의되고 임시시장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당해시장의 개설자가 지정한 기간에 일시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2. 재래시장의 특성
재래시장은 다음과 같은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선택과 일괄구매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정보의 교환 장소를 제공해 준다. 둘째, 입지적으로 소비자에게 가장 근거리에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관습에 적합하다. 셋째, 투자비용이 저렴하고 업종별로 다수 상인을 집단수용함으로써 많은 점포 하에서 경쟁가격이 형성되어 저가판매가 가능하다. 넷째, 상품의 차별화 효과와 보완효과가 있으며 중,저소득층에 상품구매기회를 제공해준다. 다섯째, 생업적 영세상인의 생활터전을 제공하고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에서 소외된 사람들의 고용기회를 제공해 준다.




참고문헌
시장경영지원센터『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략』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2003.
11)
김용한 배무언『재래시장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산업경제발전소 (2004)
이성용『재래시장의 기능활성화 방안』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김양희 신용남『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삼성경제연구소 (2000)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손진혁『재래시장 활성화 매뉴얼』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2003. 1)
산업자원부 www.mocie.go.kr


키워드
개선방안, 유통관리, 재래시장, 문제점, 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