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방법 3. 연구 범위와 용어 설정 Ⅱ. 본론 1. 수업 상황에서의 교사 화법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2. 좋은 교사로 선정된 A교사와 B교사의 수업화법 분석 및 비교 3. '좋은 교사의 수업화법' 전략 제시 Ⅲ. 결론 참고문헌 Ⅵ. 부록 연구에 쓰인 설문지자료 A교사 수업 화법 녹취파일 전사자료 B교사 수업 화법 녹취파일 전사자료 본문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교사는 학생들과 끊임없이 이야기하며 그들을 이끌어가는 리더이다. 여기서 교사가 학생들과 대화하는 방법, 즉 화법은 교사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자질임이 분명하다. 교사로서의 역할 수행과 더불어 학생들과 소통하는 '좋은 화법'을 구사하는 교사가 보다 더 훌륭한 교사임을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미래에 교사를 꿈꾸는 예비교사로서, 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기존 교사들의 화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배울 것은 배우고 보완해야 할 것은 보완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필요성에 의해 교사의 화법을 연구하고, 교직에 나아갈 예비교사들이 보다 나은 교사 화법을 구사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본 연구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교사에게 있어 바람직한 화법이 무엇인가에 대해 탐구하고 더 훌륭한 교사의 상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설문조사, 그를 바탕으로 한 녹취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우선, '인항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 중 1학년 1~4반, 총 1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통계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 통계결과 '인항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바, 학년을 묻는 1번 문항에 대해서는 모두가 1학년이라고 대답하였다. 키워드 교사, 연구, 화법, 설문, 설문조사, 조사 |
2017년 4월 28일 금요일
교사의 수업화법 연구
교사의 수업화법 연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