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0일 일요일

마케팅 LG 옵티머스 뷰의 STP 및 4P 전략

마케팅 LG 옵티머스 뷰의 STP 및 4P 전략
[마케팅] LG 옵티머스 뷰의 STP 및 4P 전략.hwp


목차
1. 옵티머스 Vu:
1) 제품 설명
2)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패블릿 폰)

2. STP
1) S(segmentation)
2) T(Targeting)
3) P(Postioning)
4) 효과

3. Product
1) Product 범주
2) Vu:에 MOM 스토어 추가
3) 효과

4. Price
1) 기존요금제
2) MOM 요금제 설계

5. Place
1) 대리점
2) 한국 방과후 교사협회

6. Promotion
1) LG 전자의 현황
2) 옵티머스 베스트샵
3) MOM 스토어를 통한 학교별 플랫폼 제공

7. 효과




본문
- 뷰의 문제점으로는 갤럭시 노트와 차별성 없이 따라가기만 하는 이미지로 소비자의 인식에 각인 되어 있는 것이며, 이로 인해 항상 삼성의 후발주자라고 생각하는 것 또한 문제이다. 게다가, 삼성 갤럭시 노트와의 경쟁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밀림에도 불구하고 거의 흡사한 STP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삼성과 차별화된 STP 전략이 필요하다.

1) S(segmentation)
- LG 옵티머스 뷰의 기존 타겟을 보면 20~40대를 주로 한 젊은 여성, 워커홀릭, 유동적인 샐러리맨 들을 잡고 있다. 그래서 새로운 타겟을 잡기 위해 시장 세분화를 다시 잡아서 가독성 측면과 인구 통계적 변수로 나누어 보았다. 가독성은 4:3 비율의 더 넓고 보기 편리해진 옵티머스 뷰의 특성을 잘 살리어서 텍스트를 잘 읽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텍스트를 잘 읽고 싶어하는 사람들 중에 인구통계적 변수인 연령과 직업으로 나누어서 실질적으로 시장성이 있는 세 가지 그룹을 도출했다. 10~20대 학생, 20~40대 직장인, 40~60대 주부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 시장의 규모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마케팅의 대상에서 소외받는 40~60대 주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주부의 특징을 살펴보면 가정의 경제권을 가지고 있고,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면이 강하다. 아버지의 월급과, 생활비, 자식의 용돈 등을 주로 어머니의 손에서 해결하는 집이 대다수이며, 주부들의 특징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먹고 즐기기보다 남편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과 즐기고 싶은 것을 해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는 것이고 실질적으로 그렇게 행동한다. 주부들은 이러한 희생 속에는 살지만 주부들 안에는 희생이 아니라 본인을 위한 욕구가 존재한다. 희생에 익숙한 주부들은 옵티머스 Vu:와 같은 좋은 핸드폰은 사기 전에는 자신에게 상당히 좋은 것은 필요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싼 것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사서 써보면 주부들도 무척이나 만족하고 행복해한다. 따라서 주부들의 Needs도 확인이 되고, 시장성도 있고 충분히 40~60대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타겟을 잡아도 된다는 생각을 가졌다.


2) T(Targeting)
- 따라서 새로운 타겟을 40~60대 주부로 설정하여 그들의 숨겨진 Needs를 옵티머스 Vu:를 통해 만족시킬 것이다. 주부들의 NEEDS를 살펴보면 여성 특유의 젊어지고 싶은 욕구와 주부들 사이에서도 트렌드가 존재하기 마련인데, 그러한 트렌드에 뒤처지고 싶지 않은 욕구가 있다. 또한, 자식들과 소통하고 싶은 욕구 즉, 젊은 세대들과 카톡도 하고 싶고, 그들이 하는 말과 행동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통하고자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부도 자유시간을 활용하는 취미생활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Needs에 대한 뷰의 제공 가치는 다양하다. 첫 번째로는 주부들로 하여금 다양한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인터넷뱅킹, 아이들의 학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정통신문 앱, 자식의 안전정보, 학부모 모임(카톡방), 버스 앱, 길찾기 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두 번째로는 주부들의 다양한 취미생활을 도와주는 것으로 요새는 블로그를 통해 레시피를 올리고, 주부활동을 하는 주부 파워블로거 들이 많이 있다. 이렇게 좋은 정보들이 많은 블로그를 통해 취미생활도 공유하고, 레시피 앱도 보다 쉽게 볼 수 있다. 4:3 비율로 기존의 인터넷 창을 확대하지 않고도 시원하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편히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가족들이 보고 싶은 채널을 위해 드라마를 포기하거나 하는 주부들도 있을 수 있고,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많은 주부들을 위해 드라마나 오디션 프로그램 재방송을 통해 그들에게 보는 즐거움을 선사해주는 것이다.




키워드
LG, 옵티머스, STP,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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