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 통합교육은 왜 필요한가?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2. 통합교육위 당위성과 효과 3. 통합교육의 원리와 지원 본문 - 통합교육은 왜 필요한가? 발달장애를 겪고 있는 영화<말아톤>의 실제 주인공 형진이나 수영선수로 유명한 진호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의 최종 목표점이다. 자신의 자녀들이 ㅏ회에 나가 일반인들과 자연스레 어울리며 살아가는 것,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장애자녀를 둔 많은 부모들은 통합교육을 시키고 있다. 전문가들은 통합교육이 많은 장애인에게 그 어떤 치료보다 훨씬 더 효과가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일반학생들과 어울리고 부딪히며 듣는 말이나 익히는 행동들이 장애학생들에게는 훌륭한 자극제가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취재 중 통합교육을 통해 자녀가 뜻밖의 성취를 이뤘다고 마라흔ㄴ 많은 학부모들을 만날 수 있었다. 이렇듯 통합교육은 많은 장애인들에게 그 인권을 보장하고 사회성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장애인이 차별학 놀림을 받아야 할 대 이 아니라 똑같은 사람으로서 함께 사회에서 어울리고 도와주어야 할 사람이라는 사회 통합적 인식을 함양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더 많은 장애인들이 혜택을 맏을 수 있도록 부족한 점을 다듬고 보완해서 확대 시행할 필요가 있다.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통합교육이란 장애학생과 비장애 혹은 일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1) 정상화 모든 인간이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신념에서 비롯되었다. 장애인도 정상적인 생활의 범위에 드는 모든 생활을 가능한 한 정상적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규정 2) 최소제한환경 전장애아동교육법에 명시된 법적 용어로 장애학생을 교육할 때 다양한 교육서비스 전달체제를 마련해야 하며 장애학생들이 또래의 학생들과 최대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눠야 한다는 것이다. 키워드 통합교육, 장애아동, 장애, 아동, 통합 |
2017년 4월 30일 일요일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하여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하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