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재무분석 대한뉴팜 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 대한뉴팜 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 대한뉴팜 기업경영분석.hwp


목차

I. 기업개요
II.Financial Analysis
1)Balance Sheet
2)Income Statement
3)Market Value
III.종합의견
IV.후기



본문
이 결과를 보면, 대한뉴팜의 재무상태는 산업평균과 상당히 동떨어져 있는 모습을 보인다. 사업 전체적으로 크게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일단 유동비율부터 심각하게 불량하다. 현금 보유량, 당좌 보유액 등 할 것 없이 너무나 부족해서, 유동성이 크게 떨어진다. 따라서 단기채무능력이 현격히 떨어진다. 순운전자본도 상당히 낮은걸로 보아, 기업전반의 신용경색이 우려된다.
레버리지 분석을 해보면, 대한뉴팜은 산업보다 매우 높은 레버리지를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기자본비율은 산업평균과 유사하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급격히 안 좋아지는 것이 보인다. 특히 차입금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아, 자본조달비용에 많은 부담을 느낄 것으로 판단된다. 정확한 이자비용을 알 수 없지만, 아래에 나와있는 금융비용을 보면, 문제가 심각한 것을 알 수 있다. 과도한 타인자본을 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본배분의 안정성을 분석해보면, 비유동비율과 비유동장기적합률이 산업평균보다 훨씬 더 높다. 이는 비유동자산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자기자본의 허용 투자범위를 초과해서 투자를 했다는 의미이고, 또한 단기차입금으로 비유동자산을 구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적으로 대한뉴팜은 Risk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재무건전성이 심각하게 불량하며, 대대적인 자본구성의 개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단기차입금이 전체 총자본중의 57.35%를 차지하고 있고,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겨우 0.16%에 불과하다. 이것에 대해 산업평균의 단기차입금이 10.4%이고,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6.85% 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미 그 상황이 심각하여, 손 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지도 모른다.

사견으로, 전체 자산의 32.7%나 차지하고 있는 매출채권으로 단기 차입금을 상환해서 재무건전성을 시급히 확보하는 것이 절실하다. 또한, 비유동자산의 비율이 약 56.3%로 46.61%인 산업평균보다 다소 높다. 이는 기업이 위험한 투자를 하고 있음을 의미하는데, 비유동장기적합률 또한 불량하다. 즉, 자본조달의 수단과 위험하고, 운용방식 또한 위험하다. 따라서, 구조조정을 하여 수익성이 떨어지는 사업부문을 처분하고, 인원감축을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키워드
대한뉴팜, 재무분석, 기업경영분석, 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