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재무관리 농심 Strategy Map 사례분석

재무관리 농심 Strategy Map 사례분석
[재무관리] 농심 Strategy Map 사례분석.hwp


목차

Part 2.

회사 배경
회사 상황
비전과 전략


Part 3.

Strategy Map
성과지표 선정동기
The Story of a firm s Strategy
결론


본문

- 회사 배경 -


농심은 1965년에 롯데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된 국내 최대의 식품업체이며, 1978년에 본격적으로 주식회사 '농심'이라는 상호를 사용하였다. 1970년, 국내최초의 소고기라면을 개발하였다. 뒤이어 1971년에는 스낵제품 '새우깡'을 출시했고 1986년에는 현재 단일 품목 판매 1위인 라면 제품 '신라면'을 개발하였다. 2003년 7월에는 기존의 농심에서 투자사업부문을 분리하여 투자사업만 전담하는 순수 지주회사 '(주)농심홀딩스'를 설립하였다.
한편, 농심의 사업부문은 크게 라면, 스낵 및 음료 생수 사업으로 분류될 수 있다. 라면의 주요 제품으로는 신라면, 안성탕면 등이 있으며 스낵의 주요 제품은 새우깡, 포테이토칩, 양파링 등 그리고 생수로는 제주 삼다수 등이 있다. 매출액으로 볼 때, 전체 매출 비중의 96%가 내수시장 판매이므로 내수중심의 식품업체라 볼 수 있다.


- 회사 상황 -


1. 영업부문
① 국내영업 : 국내 업무는 크게 특판, 직판, 시판, 특수영업 등의 네 가지 분류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1. 특판 영업은 군납, 대량 실수요처, 학교 매점 등에서 당사 제품판매
2. 직판영업은 신유통, 백화점, 대형매장, 슈퍼 등에서 당사 제품판매
3. 시판영업은 대리점, 특약점 등에서 당사 제품판매
4. 특수영업은 신유통, 백화점, 대형매장, 실수요처, 대리점 등에서 수입관련 제품을 판매

② 국제영업 :국제 영업 직무는 회사 연간 판매목표에 입각하여 해외 각 나라별 식문화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당사 제품을 해외에 수출 판매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국제영업 업무는 크게 해외사업개발과 국제영업으로 구분된다.

2.글로벌 사업 확대
농심은 라면과 스낵을 80여개 국가에 수출하여 세계의 어느 곳에서나 한국의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기적인 안목으로 주변국가의 식문화를 연구해 왔으며, 그 결과 우리의 맛을 해외에 접목시키는 현지화 작업이 추진되어 이미 중국에서는 상해, 청도, 심양 등 3개 공장과 상해 사무소가 운영 중에 있다. 일본 지역에는 5개 주요 도시에 판매거점을 확보하였고, 북미 지역에는 LA, 뉴욕, 토론토 등에 지사 및 사무소를 두고 있다.





- 비전과 전략 -


1. 비전
농심의 비전은 "고객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Global 식품기업."이다. 특히 농심은 2008년 1월 14일 새로운 도약을 위한 2015년 기업비전을 선포하고 기업정신, 핵심가치, 기업 중장기 목표 등을 새롭게 정립하였다. 농심은 창립 50주년이 되는 2015년에 매출 4조원, 경상이익 5000억 원을 목표로 잡고, 달성을 위해 신규 사업 및 해외 사업 분야로 진출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키워드
사례분석, 재무관리, Map, 농심,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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