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8일 금요일

생산운영관리 SPA 브랜드 지오다노 QR시스템, 재고 관리

생산운영관리 SPA 브랜드 지오다노 QR시스템, 재고 관리
[생산운영관리] SPA 브랜드 지오다노 QR시스템, 재고 관리.hwp


목차

1.S P A 란 무 엇 인 가 ?
2.지 오 다 노 선 택 이 유
3.지 오 다 노 Q R 시 스 템
4.지 오 다 노 재 고 관 리
5.지 오 다 노 서 비 스
6.매 니 저 Q & A



본문
1. SPA란 무엇인가?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 제조사가 정책 결정의 주체가 되어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여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 회전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랜드를 말한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미국의 H&M, GAP
일본의 유니클로
한국의 지오다노와 SPAO와 같은 브랜드가 있다.

SPA브랜드 - 대량개별화를 실현하려고 노력

대량개별화란?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대량생산의 이점과 각각의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내는 주문생산의 이점을 결합한 방식으로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각각의 고객에게 개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2. 지오다노 선택이유
SPA 브랜드 중에서 지오다노는 QR시스템을 도입- 2001년에 국내 단일브랜드 최고 매출액을 달성.
1. SPA브랜드에 QR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제고
2. 지오다노의 서비스 관리 부분 조사
3. 지오다노의 재고 관리 부분 조사
를 통해 지오다노의 성공의 방법을 알아보고 더 큰 성공을 위한 방법을 조사 하기 위해 지오다노 선택

3. 지오다노 QR시스템
QR시스템을 활용한 재고관리와 재주문 체계(반응생산 시스템) 재고관리
" ONE SOLD, ONE REPLACE 를 원칙으로 하는 Daily Pull System.
매장주문서의 역할 : POS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판매량과 재고현황이 본사 컴퓨터로 전달 -30여명의 인원이 4개조로 나뉘어져 24시간 물류체제를 가동 한다
보충되어야 할 품목과 새로운 상품은 당일 밤늦게 포장되어 아침 일찍 배달 시작한다 -서울/경기지역은 자가 차량으로 운송, 지방은 택배를 이용 한다
매출대비 재고자산의 비율이 일반 업계의 경우 27.2%에 육박하는 수준이지만 지오다노의 경우 13.8%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제품의 판매율이 94~95%를 지속하고 있음. 일반시장의 경우 매장별 품목의 수량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판매율이 60%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 반하여 지오다노의 경우 재고가 거의 없는 가운데시즌을 마감
기본적으로 창고의 개념을 갖고 있지 않다. 물류창고와 매장의 재고를 모두 합해봐야 8주정도 판매 분밖에 보유하지 않고 있다. 생산도 여기에 맞춰 이뤄지기 때문에 로스가 거의 없는 편
POS system의 활용으로 매장은 특별히 물품주문서 없이 자동으로 본사에 주문된다. 정보를 입수한 본사는 당일 저녁 판매량을 분석한 후 포장/발주시킴.


키워드
SPA, 브랜드, 생산운영관리, QR시스템, 지오다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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