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9일 월요일

사이버문화 공유의 혁명과 실천하는 커뮤니티의 등장

사이버문화 공유의 혁명과 실천하는 커뮤니티의 등장
[사이버문화] 공유의 혁명과 실천하는 커뮤니티의 등장.pptx


목차
1. 내용 정리 및 저자의 주장
UGC의 등장과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패턴
웹 2.0 시대의 아이러니 양방향 매체의 일방적 패턴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와 실천 커뮤니티의 등장
새로운 대중과 새로운 소비자의 탄생
2. 미래의 모습 - 무엇을 할 것인가


본문
유저들이 전문가가 없는 상태에서 자기들끼리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여러 방식을 가리킨다.

개인의 창의력에 관한 이론과 더불어 미디어 관계라는 사회 이론에
맞닿아 있다.
UGC는 그룹 현상이자 아마추어 현상이다

'다수 대 다수' 패턴이 지배적인 소통의 패턴으로 부상함

최초의 다수 대 다수 패턴의 실현도구 전자메일

전자 메일을 기본 시스템으로 하여 현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까지 이어짐


미디어가 엄격하게 분리된 세상에서 자란 세대들은 블로그의 글이 사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을 이해하기 힘들다.

소규모 블로거들에게 독자가 없는 이유 그들에게 독자는 없다. 친구만 있을 뿐이다!

세계를 아우르는 매체에 자료를 올리는 비용이 대폭 감소
- 인터넷의 자료들의 대부분은 공적인 메시지로 보기 힘들다.


기존 미디어에는 여과 문제를 비교적 단순하게 만드는 몇 가지 제약들이 내재되어 있다.
(ex. 출판, 제작을 위한 고비용->제한된 소수의 제작자)

기존 미디어의 생산자는 단순히 생존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단순히 경제 논리상 제작을 위해서는 자료를 사전에 걸러 내는 수밖에 없다.



키워드
사이버문화, 사이버, 커뮤니티, 등장, 문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