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아동상담과정

아동상담과정
아동상담과정.hwp


목차
아동상담과정

I. 상담에 대한 동기형성

II. 아동과의 첫 대면

III. 부모와의 분리

IV. 상담의 진행

V. 종결단계

* 참고문헌


본문
아동상담과정

I. 상담에 대한 동기형성

아동 상담은 성인 상담과 달리 아동 스스로가 문제라고 인식을 갖고 자신의 의지로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실을 찾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대개는 부모의 요청에 의해 상담이나 치료가 시작된다.
상담사는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실을 찾게 된 계기나 이유, 의지 등을 파악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의 행동이나 반응에 대해 문제라고 인식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어떤 이유에서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이후의 상담 전개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동 상담실을 찾는 경우가 부모의 판단이 아니라, 아이에 대한 교사의 이야기에 부모가 걱정을 해서 상담실을 찾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교사가 아이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지만, 부모가 이에 대한 무관심으로 대응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이 경우는 아이의 문제를 부모에게 어떻게 이해시킬 것인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아무리 교사가 상담의 필요성을 느껴도 부모 자신이 상담에 대한 관심이나 동기가 없으면 상담실로서도 부모나 아이를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 경우 아동 상담사는 교사로부터 얻은 정보를 토대로 아이에 대한교사의 이해나 대응방식을 지원해나갈 수밖에 없다.
한편 부모가 이전부터 아이에게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바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가 나중에 상담실을 찾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어떤 이유나 계기로 이 시기에 오게 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아이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이 문제로 인해 가장 힘들어 하는 사람은 그 누구보다도 아이 본인이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의 행동이나 대응방식의 특징을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토대로 아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체제를 만들어나간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아동상담과정, 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