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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및 연구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본문 무한도전은? 리얼 버라이어티의 원조 2005년 4월 무모한 도전으로 시작 6년 이상의 장수 프로그램 무도빠로 불리는 두터운 팬덤 층 1. 연구목적 및 연구 필요성 버라이어티를 기반으로 형성된 팬덤 기존 팬덤과의 차이점은 어떠한가? 무한도전의 어떤 컨텐츠가 팬덤을 만들었나? 2. 이론적 배경 팬과 팬덤 팬 : 대중미디어를 통해 나타난 스타를 추종하고 상품을 소비하는 이들 팬덤(fandom) : 광신자(fanatic) + 나라(-dom) '팬'과 이들을 둘러싼 '현상' 을 통칭 팬덤에 대한 사회적 인식 스타에 대한 집착 현실도피적, 비 사회적 폭력적, 비정상적 스타에 대한 무조건적 호감 무비판적 컨텐츠 소비 팬덤은 문화 생산자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짐 키워드 무한도전, 행동양상, 특이성, 수용자론, MBCT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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