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8일 월요일

수용자론 MBC-TV `무한도전`의 팬덤 행동양상, 특이성 조사 연구

수용자론 MBC-TV `무한도전`의 팬덤 행동양상, 특이성 조사 연구
[수용자론] MBC-TV `무한도전`의 팬덤 행동양상, 특이성 조사 연구.pptx


목차
1. 연구목적 및 연구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본문
무한도전은?

리얼 버라이어티의 원조
2005년 4월 무모한 도전으로 시작
6년 이상의 장수 프로그램
무도빠로 불리는 두터운 팬덤 층

1. 연구목적 및 연구 필요성
버라이어티를 기반으로 형성된 팬덤
기존 팬덤과의 차이점은 어떠한가?
무한도전의 어떤 컨텐츠가 팬덤을 만들었나?



2. 이론적 배경
팬과 팬덤
팬 : 대중미디어를 통해 나타난 스타를 추종하고 상품을 소비하는 이들
팬덤(fandom) : 광신자(fanatic) + 나라(-dom)
'팬'과 이들을 둘러싼 '현상' 을 통칭
팬덤에 대한 사회적 인식
스타에 대한 집착
현실도피적, 비 사회적
폭력적, 비정상적
스타에 대한 무조건적 호감
무비판적 컨텐츠 소비

팬덤은 문화 생산자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짐


키워드
무한도전, 행동양상, 특이성, 수용자론, MBCTV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