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아동상담모델 I. 교육모델 II. 통찰모델 III. 표현모델 * 참고문헌 본문 아동상담모델 I. 교육 모델 교육모델이란 아동의 문제에 대해서 심리 치료사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문제나 증상의 해결 내지 개선을 목적으로 한 지원방식을 말한다. 이 모델에서는 먼저 문제에 대한 지원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에 따른 과제나 대응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문제 행동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 모델의 전략으로는 먼저 핵심적인 문제나 증상의 개선 내지 해결을 위해 달성하기 쉬운 과제에서부터 점차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를 계통적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이들 과제를 순차적으로 각각 달성해나가도록 하는 것이 문제나 증상의 개선 내지 해결에 효과적이라고 본다. 이를 위해 아동 심리 치료사는 적극적으로 아동을 지도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치료 과정이 원만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동 한명 한명의 문제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아동에게 맞는 계통적인 과제를 설정하여 지도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모델, 교육모델, 통찰모델, 표현모델, 아동상담모델, 교육 |
2017년 8월 26일 토요일
아동상담모델(아동상담의 교육모델, 통찰모델, 표현모델)
아동상담모델(아동상담의 교육모델, 통찰모델, 표현모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