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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 I. 횡단적 접근법 II. 종단적 접근법 III. 종단적 접근법과 횡단적 접근법의 비교 IV. 연속된 접근법(순열적 접근법) * 참고문헌 본문 아동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 발달심리학자는 연구기간(time span)에 각별한 관심을 갖는다(Miller, 2001). 아동발달 연구는 연령과 다른 변인들 간의 관련성에 초점을 둔다. 첫째, 서로 다른 연령대의 아동들을 비교할 수 있다. 둘째, 같은 연령의 아동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비교할 수 있다. 셋째,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연구기간에 따른 자료수집 방법에 대한 정보는 횡단적, 종단적, 연속적 접근방법이 있다. I. 횡단적 접근법 횡단적 접근법은 서로 다른 연령대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대표적인 횡단적 접근법에서는 연령이 각각 5세, 10세, 15세인 아동집단이 IQ와 기억력, 또래집단 관계, 부모에 대한 애정, 호르몬 분비의 변화 등과 같은 다양한 종속변인들에 대하여 비교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단시간에 해결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연구에서는 하루 만에 자료가 수집되기도 한다. 심지어 연구대상자가 수백 명인 대규모의 횡단적 접근법에서도 자료를 수집하는데 수개월이 걸리지 않는다. 횡단적 접근법의 가장 큰 장점은 연구대상이 된 아동들이 성장하거나 나이가 드는 것을 연구자들이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간적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횡단적 접근법은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 방식은 각 개인들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정보나 지표의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못한다. 발달의 증가와 감소는 횡단적 접근법에서 정확하지 못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접근법, 특징, 순열적, 종단적, 횡단적, 아동발달연구 |
2017년 8월 25일 금요일
아동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순열적 접근법의 특징 비교)
아동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순열적 접근법의 특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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